엑셀 수식 고정 방법을 찾고 계신가요? 엑셀을 사용하다 보면 수식을 고정해야 할 때가 많습니다. 특히, 자동 채우기 (드래그) 기능을 사용할 때 특정 셀이나 범위를 고정하고, 나머지는 이동시키고 싶을 때 고정 기능은 필수적입니다. 이번 글에서는 엑셀 수식 고정 방법과 예제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 드리겠습니다.
1. 엑셀 셀 고정
엑셀에서 셀 고정은 수식 내에서 특정 셀이나 범위를 고정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. 고정을 적용하면 수식을 복사하거나 드래그로 확장해도 고정된 셀의 참조는 변하지 않습니다.
고정 방법
- 수식 입력 중 고정할 셀이나 범위를 선택한 후 F4 키를 누르면 고정됩니다.
- 고정된 수식은 $ 기호로 표시됩니다.
- 완전 고정:
$A$1
(행과 열 모두 고정) - 행만 고정:
A$1
- 열만 고정:
$A1
- 완전 고정:
2. 고정 수식 예제
다음은 엑셀 수식 고정 예시를 들어 계산 방법 및 설명을 통하여 간편하게 알아보겠습니다.
예제
매년 월급이 상승하고, 고정된 추가 수당을 포함하여 연차별 총 월급을 계산하는 경우를 가정해봅니다.
연차 | 월급 상승액 | 야간수당 | 특별수당 | 총 월급 |
---|---|---|---|---|
1년차 | 100 | 50 | 30 | 180 |
2년차 | 200 | 50 | 30 | 280 |
… | … | … | … | … |
1년 차 총 월급 계산 수식
excel복사편집=SUM($C$2:C2) + SUM($D$2:$D$3)
수식 설명
$C$2
: 월급 상승액의 시작점 고정 (고정된 값에서 누적 합계를 계산하기 위해).C2
: 현재 연차의 월급 상승액.$D$2:$D$3
: 야간수당(50만 원)과 특별수당(30만 원) 합계를 고정.
1년 차 수식을 입력한 후 드래그로 N년 차까지 자동 완성 하면, 각 연차 별 총 월급이 계산됩니다.
3. 고정 수식 활용
부분 고정과 완전 고정
- 부분 고정: 열이나 행 중 하나만 고정하려면
$
기호를 선택적으로 추가합니다.- 예:
$A1
→ 열만 고정,A$1
→ 행만 고정.
- 예:
- 완전 고정:
$A$1
형태로 열과 행 모두 고정.
복잡한 수식에서도 고정 사용
수식 내 특정 범위나 셀만 고정하고 싶다면, 해당 부분만 선택한 후 F4 키를 눌러 고정합니다. 예:
excel복사편집=SUM($A$2:A3) + $B$1
4. 요약
수식 고정 방법과 활용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.
- 단축키: F4 키를 사용해 셀이나 범위 고정.
- 고정 형태:
$A$1
: 행과 열 모두 고정.$A1
: 열만 고정.A$1
: 행만 고정.
- 활용: 특정 수식 일부만 고정하여 자동 채우기 시 참조값이 유지되도록 설정.
마무리
엑셀에서 수식을 고정하는 방법은 데이터 처리 속도를 크게 높여줍니다. 특히 반복적인 계산에서 시간을 절약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으니, 이번 기회에 고정 수식을 활용해 보세요!
엑셀 수식 고정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?
수식 입력 중 고정할 셀이나 범위를 선택한 후 F4 키를 누르면 고정됩니다.
고정된 수식은 $ 기호로 표시됩니다.
완전 고정: $A$1
(행과 열 모두 고정)
행만 고정: A$1
열만 고정: $A1
엑셀 수식 고정 단축키는 무엇인가요?
단축키는 F4입니다.